top of page

통로아카데미: 저속노화 라이프스타일 집중탐구

작성자 사진: TongRo ImagesTongRo Images

20세기 후반까지만 해도 노화는 젊음과 아름다움의 반대말이자 싸워 없애야 할 대상으로 여겨졌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의 영향을 받아 탄생한 ‘안티에이징’ 산업은 주름이나 처진 피부처럼 눈으로 볼 수 있는 노화의 증상을 제거하는 기술을 중심으로 발달하였습니다.

그러던 2000년대 초반, 과학과 의학의 발달 및 평균 수명의 증가로 노화를 바라보는 시선도 변화하였습니다. 노화가 유전 · 환경 · 생활 습관에 영향을 받는 복잡한 생리학적 과정임이 밝혀지면서 이를 전면적으로 되돌리기보다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방안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서 노화를 종합적 건강 관리의 관점에서 다루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ti246a34602
ti246a34602

이에 따라 ‘안티에이징’은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한 단어로 인식되기 시작했고, 영양 · 운동 · 정신적 건강을 강조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로 노화를 관리하는 접근 방식이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타고 부상한 라이프스타일인 ‘저속노화’는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며, 또 우리는 그로부터 어떠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까요?

이번 기사는 앞서 소개한 ‘저속노화’의 개념과 요소 중에서 수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식습관을 주제로 작가님의 콘텐츠에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살펴봅니다.


[혈당 조절을 위한 저당식과 복합 탄수화물]

저속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탄수화물은 크게 밀가루 · 설탕 · 백미에 많이 함유된 단순 탄수화물과 통곡물 · 채소에 포함된 복합 탄수화물로 나뉩니다. 그중에서도 복합 탄수화물은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단순 탄수화물과는 달리 섬유질이 풍부해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 않으면서도 지속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유리합니다. 따라서 복합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두루 갖춘 현미 · 귀리 · 퀴노아 · 고구마 등을 소재로 한 저혈당 복합 탄수화물 시리즈를 기획해 보는 건 어떨까요?


[염증 감소를 위한 식물 단백질]

만성 염증은 당뇨병 · 심혈관 질환 · 알츠하이머와 같은 질병과 뚜렷한 연관을 보이는 만큼, 저속노화에서 초점을 맞추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만성 염증을 유발하는 동물 단백질보다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세포 손상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감소시키는 식물 단백질을 섭취하는 식습관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렌틸콩 · 아마씨 · 치아씨드 · 호두로 구성된 식단, 그리고 일상에서 이를 도시락의 형태로 간편히 즐기는 이의 모습을 그려내어 보세요.



제출 콘텐츠에 얼굴을 알아볼 수 있는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초상권 사용허가서를 포함하여야 합니다. 또 장소, 사물, 반려동물 등 자산의 소유권, 저작권, 재산권 동의를 얻어야 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자산에 대한 콘텐츠 사용허가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미제출 시, 승인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조회수 26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ình luận


bottom of page